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

신재생에너지발전태양광기능사 필기, 실기

m무 2021. 6. 23. 12:31
728x90
반응형

신재생에너지발전태양광기능사란?

2013년에 만들어진 자격으로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New and Renewable Energy Equipment Craftman)는 태양광, 풍력, 수력, 연료전지의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 시스템에 대한 기술기초 이론지식 또는 숙련기능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및 건축물과 시설등의 기획, 설계, 시공, 운영, 유지 및 보수와 관련된 복합적인 기초기술 및 기능 업무를 수행하는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격이라고 한다.

실제 실기나, 필기 시험을 조금이라도 공부를 시작해보면, 재일 먼저 나오는 문제들이 자격이 지니고 있는 명칭과 마찬가지로 조력, 파력, 온도차 발전등이 나오기 시작한다. 기능사계열의 시험을 한번이라도 치루어 본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잘아시다시피, 보통 기능사 계열의 시험에서는 2차실기에서 작업형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지금 이야기 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는 2차 작업형이 없고 온전히 서술형 필답으로 합격의 당락이 결정된다, 그렇기때문에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는 1차필기 시험을 합격하고 2차 실기 시험을 합격하고 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취득한 후에는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취직하여 실무 경험을 쌓을 수가 있다.

그런데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는 잘아시다시피 2013년에 만들어진 자격시험이라고 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자격증 보다는 시행 년도가 대단히 짧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시행년도가 길지 않다 보니 기존에 합격된 인원이 많지 않아서 내심 쉬운 시험이 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을 가질 수 있으나, 문제는 시험의 시행년도가 길지 않다 보니, 과거부터 축적 된 기출 관련 문제의 데이터가 작아 처음시험을 준비하는데 적잖히 곤란을 겪는 문제가 발생한다.

본인도 처음에는 시중에 팔고 있는 시대고시의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 ‘한권으로 끝내기’를 시작으로 공부를 시작하였지만, 사실 시대고시의 책은 객관식 문제가 비중이 높고, 교재의 맨 뒷장에 별도로 나뉘어져 있는 2차 실기의 문제가 충분하지 않아 과연 이것 만 외워서 실기를 준비 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어, 결국 답답은 놈이 우물을 파는 심정으로 2차 실기 책을 하나 더 구매해 공부를 하였던 경험이 있다.

신재생에너지발전태양광기능사 필기

먼저 필기시험은 사지선다형 객관식이다. 난이도도 그리 어려운 편이 아니기 때문에 기본서 한 권에 나오는 기출문제나, 예상 문제집 정리만 잘 해두어도, 두서없이 여러 권의 책을 보지 않고 평균 60점 이상을 취득 할 수 있을 정도의 난이도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 없고, 시험장에 입실한 이후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수험표 확인 및 자리를 배정받고 문제를 풀 때, 컴퓨터 화면과 마우스 이용해서 시험을 치루기 때문에 자신이 찾은 정답이 올바르게 표기가 되었는지, 확인을 잘하고, 시험을 종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신재생에너지발전태양광기능사 합격 결정기준

- 필기시험 : 각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 실기시험 :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신재생에너지발전태양광기능사 실기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신재생에너지발전기능사는 작업형이 아닌 단답 또는 한 문장이나 두문장 이상으로 출제자가 요구하는 문제의 답을 써야 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암기가 필요한 시험이다. 출제 과목도 기초적인 전기기술이론과 태양광기초이론이 주를 이루며 때때로 시공과 유지보수 항목의 문제 역시도 챙겨 두어야 시험을 망치는 일이 생기지 않는다.

그리고 2차 실기 시험을 준비 할 때에는 무리한 욕심으로 학습하기 보다는 자신의 기억용량과 학습 습관을 잘 살펴 꾸준하게 암기를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 그리고 여기서 말하는 꾸준하게 암기하는 것이 다른 것이 아니라 하루에 한 두 문제 정도를 이해하고 규칙적으로 학습을 이어나가는 것이 많이 도움 된다는 말이다.

다만 앞에서도 언급한 대로 신재생에너지태양광기능사는 과거부터 누적되어온 기출문제 데이터가 많지 않은 관계로, 기존에 구입 한 실기 서적의 문제나, 예상 문제의 양이 부족해 불안하다면 여분의 실기책을 추가적으로 구입 해 자격증 취득을 준비한다면 반드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