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

신재생에너지태양광 기능사 실기 과년도 문제 6가지.

m무 2021. 6. 25. 16:33
728x90
반응형

신재생에너지태양광 기능사 실기 과년도 문제 엿보기6

 

1. 태양광발전시스템 접속함의 주요 구성요소 5가지.

  1. 태양전지 어레이 측 개폐기
  2. 주개폐기
  3. 서지보호장치
  4. 역류방지소자
  5. 단자대

 

신재생에너지태양광 기능사 실기에는 접속합의 구성요소를 문제가 자주 나온다, 그런데 논리적으로 연관성이 없는 5개의 단어를 암기하려고 하면 쉽게 암기가 잘 되지 않는다. 그래서 앞에있는 글자들을 순서대로 역어서 그룹핑 작업을 하면 암기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복습을 할 때에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 태주가 서역에서 단추를 찾다가 포기를 하였다고 한다.


2. 태양광발전설비 설치공사에서 감전방지 대책 3가지.

 

  1. 작업 전 태양전지 모듈 표면에 차광막을 씌워 태양광을 차폐
  2. 저압 절연 장갑을 착용
  3. 절연처리된 공구를 사용

전기사고의 발생활율은 높지 않다고 하나.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중상이나, 사망의 단계에 이르기 때문에 대단히 중요하다, 이는 태양광시공에서 뿐만아니라, 기타 공공공사에 속한 건축,토목 및 산업체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 지고 있는 내용이다.


3. 태양광발전시스템 설치 시 안전관리에서 복장 및 추락방지를 위해서 취해야 할 조치사항 3가지

 

  1. 안전모
  2. 안전대
  3. 안전화

 

산업안전법에는 비계나 사다리 등을 발디딤을 이용하여 높은 곳에서 실시하는 작업을 말하는데, 이 고소작업은 추락에 의한 사망 등 치명적인 중대재해의 발생빈도가 높아 산업안전보건법규에서는 2m이상의 높이에서 작업하는 경우 의무적으로 추락방지에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을 만큼 중요한 내용이다. 게다가 건설안전, 산업안전에서도 아주 비중있게 다루고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확실히 기억하고 있어야 된다.

 


4. 해양에너지를 이용한 발전 종류 4가지.

  1. 조력발전
  2. 조류발전
  3. 파력발전
  4. 온도차발전

신재생에너지란= 신에너지+재생에너지라고 한다. 신에너지는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수소,산소 등의 화학 반응을 통하여 전기 또는 열을 이용하는 에너지이며, 재생에너지는 햇빛. ,지열,강수,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 라고 한다. 해양에너지도 암기하기가 쉽게 조조파온, 조조가 파를 온달에게 주었다로 연상해서 암기하고 있어면, 후일 복습을 할 때 시간을 많이 단축해 주어 기억하기가 대단히 편리해진다.

물론 상기의 조조가 파를 온달에게 주었다란 말은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해서 예시를 든 내용에 불과해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으로 고쳐서 기억하는 것이 더욱 더 기억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5. 태양전지 회로에서 대지전압에 따른 절연저항갑은 몇 M(Ω) 이상인지 쓰시오.

전로의 사용전압 구분 절연저항치 M(Ω)
400V 미만 대지전압 150V 이하 경우 0.1 이상
대지전압 150V 초과 300V 이하 경우 0.2 이상
사용전압 300V 초과 400V 미만 0.3 이상
400V이상 0.4 이상

대지전압에 따른 절연저항값은 반드시 암기하고 있어야 되는데, 전로의 사용전압 구분은 완전히 암기 할 필요는 없고 뒤에 보이는 절연저항치만 잘 기억하고 있으면 되기 때문에, 위에서 순서대로 자연수 1.2.3.4와 단위가 메가옴 M(Ω)이라는 것 만 기억하고 잇어도 힘들이지 않고 답을 쓸 수 있다.


6.태양광발전시스템의 유지보수 관점에 따른 점검방법을 3가지 정도 쓰시오.

  1. 일상점검.
  2. 정기점검.
  3. 임시점검.

 

일상점검: 유지보수 요원의 감각에 의거 시각점검. 비정상적인 소리, 냄새 등을 통해 시설물의 외부에서 실시 하는 점검.

정기점검: 원칙적으로 정전을 시키고, 무 전압상태에서 기기의 이상 상태를 점검하고, 필ㅇ시 기기를 분해하여 실시하는 점검.

임시점검: 태양광발전시스템에서 운영 중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 설비의 운전정지하고, 사고원인, 영향분석, 및 대책수립, 보수조치 등을 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점검


일상점검 정기점검 임시점검 또한 아주 기본적이고, 중요한 내용이라 꼭 암기 하고 있어야 된다. 그리고 가끔 씩 일상점검의 내용과 정기점검의 내용 임시점검의 내용을 풀어서 작성하라는 문제가 나올 수 있으니, 3가지 점검의 내용을 기억하고 있으면 더욱 더 도움이 될 것 같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