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

산업안전기사 필답 과년도 암기 문제 5가지.

m무 2021. 7. 11. 19:25
728x90
반응형

산업안전기사 필답 기억하기 쉬운 문제 5가지.

 

01. 안전보건 총괄책임자 직무를 쓰시오.

.작업의 중지 및 재개

.도급사업시의 안전 보건조치수급업인의 산업안전보건관리비의 집행감독 및 그 사용에 관한 수급업인간의 협의 조정

.안전인증대상 기계 기구 등과 자율안전대상 기계 기구 등의 사용여부 확인


안전보건총괄책임자의 직무내용이 자주 출제 되는 것은 아니지만, 잊을 만 하면 출제가 되는 경향이 있고 반대로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되는 내용은 관리감독자의 직무내용과, 안전관리자의 직무내용인데, 관리 감독자란, 사업장의 생산과 관련되는 업무와 그 소속 직원을 직접지휘 감독하는 직위에 있는 사람을 말하며, 안전관리자란 사업장내에서 산업안전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관리하고 사업주와 안전보건관리책임자를 보좌하며, 관리감독자에게 지도.조언을 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라고 한다.


02. 기계의 원동기·기어·풀리·플라이휠 및 벨트 등 근로자에게 위험을 처할 우려가 있는 부분 안전장치 3가지를 쓰시오.

.덮개

.울

.슬리브

.건널다리


명사가 여러개 연결되는 문제를 암기 할 때에는 개별적으로 따로 따로 암기하는 것 보다는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서 머리속에 저장하는  것이 대단히 효율적이고 기억하기가 편리하고, 복습시 시간을 단축하는 지름길이 된다. 덮울슬건 덥은데, 울타리위에서 슬로건을 흔들고 있는 저자는 누구인가? 라는 식으로 스스로 생각을 해보고 각 글자의 뜻을 한번 음미해 상기하는 연습을 하다 보면, 어느사이 노래가사처럼 입안에서 맴돌기 시작한다.


03. 사업장에 부착한 안전·보건표지 종류 4가지를 쓰시오. (4)

.금지표지

.경고표지

.지시표지

.안내표지

.관계자외 출입금지 표지


안전보건 표지는 암기사항이 아니다. 물론 문제의 답을 구하려면, 암기를 해야 되는 것이 되지만, 잘생각해보면, 우리가 살아 오면서 알게 모르게 저것들에게 둘러 쌓여 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흔히 운전을 조금이라도 해본 사람은 도로나, 어린이 보호구역 등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데, 관심을 가지고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그 모양과 표식등 문구도 일정한 규칙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검경지안: 검찰과 경찰이 지는 (자기는) 안된다고 한다.


04. 산업안전보건법 시행규칙 별표 의 안전 보건표지근로자에게 위험을 경고하기 위하여 물질안전보건자료에 표시사항 4가지를 쓰시오.

.대상화학물질의 명칭 구성성분

.안전 보건상의 취급주의 사항

.인체 및 환경에 미치는 영향

.그 밖에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사항


05. 안전모의 성능을 시험할 수 있는 시험성능기준을 5가지 열거하시오.

.내관통성

.충격흡수성

.내전압성

.내수성


내충내내. 내충치는 내내 아프다. 웃긴 말이지만, 한번 기억이 되고 나면 잘 잊혀 지지가 않는다. 다만 한가지 주의해야 될 사항이 있다면, 앞머리 글자만 기억하고 있다가 그내용이 실제 시험장에서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생긴다. 그 이유는 바로 연습부족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