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기사/건설안전

건설안전기사 필답 과년도 5선

m무 2021. 7. 8. 21:51
728x90
반응형

건설안전기사 필답 과년도 추가5선 보따리

1.상시 분진작업에 관련된 업무를 하는 근로자에게 알려야 하는 내용 3가지

.분진의 유해성과 노출경로

.분진의 발산 방지와 작업장의 환기 방법

.작업장 및 개인 위생관리

.호흡용 보호구의 사용방법

.분진에 관련된 질병 예방방법


건설현장이나 산업현장에서 근로를 하는 근로자는 위험으로부터 자신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서 적절하게 고안된 안전한 보호구를 착용해야 되며, 대표적인 보호구에는 근로자의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모, 추락의 위험으로부터 신체와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밸트, 와 발을 보호해 주는 안전화가 있다.

그리고 사업주는 근로자가 안전하게 근로를 할 수 있도록 작업장 환경을 조성해야 될 의무가 있으며,  그 기준을 산업안전보건법 5조에서 규정하고 있다.


 제5조(사업주 등의 의무) ① 사업주(제77조에 따른 특수형태근로종사자로부터 노무를 제공받는 자와 제78조에 따른 물건의 수거ㆍ배달 등을 중개하는 자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 및 제6조에서 같다)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이행함으로써 근로자(제77조에 따른 특수형태근로종사자와 제78조에 따른 물건의 수거ㆍ배달 등을 하는 사람을 포함한다. 이하 이 조 및 제6조에서 같다)의 안전 및 건강을 유지ㆍ증진시키고 국가의 산업재해 예방정책을 따라야 한다.  <개정 2020. 5. 26.>

1. 이 법과 이 법에 따른 명령으로 정하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기준

2. 근로자의 신체적 피로와 정신적 스트레스 등을 줄일 수 있는 쾌적한 작업환경의 조성 및 근로조건 개선

3. 해당 사업장의 안전 및 보건에 관한 정보를 근로자에게 제공

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발주ㆍ설계ㆍ제조ㆍ수입 또는 건설을 할 때 이 법과 이 법에 따른 명령으로 정하는 기준을 지켜야 하고, 발주ㆍ설계ㆍ제조ㆍ수입 또는 건설에 사용되는 물건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산업재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1. 기계ㆍ기구와 그 밖의 설비를 설계ㆍ제조 또는 수입하는 자

2. 원재료 등을 제조ㆍ수입하는 자

3. 건설물을 발주ㆍ설계ㆍ건설하는 자



2.해체공사의 공법에 따른 소음과 진동 방지대책 3가지 쓰시오

.공기압축기 등은 적당한 장소에 설치하여야 하며 장비 의 소음 진동기준은 관계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처리하여야한다.

.전도공법의 경우 전도물 규모를 작게 하여 중량을 최소화하여 전도 대상물의 높이도 되도록 작게 하여야 한다.

.철제해머공법의 경우 해머의 중량과 낙하 높이를 가능한 낮게 하여야 한다.

.현장 내에서는 대형 부재로 해체하여 장외에서 잘게 파쇄하여야 한다.


 

3.중량물 취급시 작업계획서에 포함사항 5가지

.추락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안전대책

.낙하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안전대책

.전도위험을예방할 수 있는 안전대책

.협착위험을예방할 수 있는 안전대책

.붕괴위험을예방할 수 있는 안전대책


추낙전협붕, 대단히 중요한 내용이다.  대부분의 건설현장 사고는 예기치 못한 경로로 발생 되는데, 흔히 우리가 말하는 위험 작업을 하다가 재해를 입는 경우 보다는 자재를 옮기는 도중 전도해 머리를 다쳐 중상해를 입는 경우와 2m 미만의 높이에서 미끄러져 추락해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그리고 사전에 계획한 차량계건설기계작업계획서나, 건물해체작업계획서의 내용과 규정을 무시하고  서둘러 작업을 진행 하다가 대형사고가 발생해 인명손실은 물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4.승강기의 종류 4가지

.승용승강기

.인화공용승강기

.화물용승강기

.에스컬레이터


상기의 문제는 암기해야 될 문제는 아니다. 시험이 아니라도 일상생활에서 조금만 관심을 보이면 흔하게 볼 수 있는 것들인데, 화물승강기는 물류회사나 일반 제조업에서 흔하게 볼수 있다. 에스컬레이터 역시 일반 백화점에서 흔하게 볼수 있는 것이기에 따로 암기해야 될 사항은 아니지만, 4가지를 동시에 묶어서 기억해 시험장에서 사용하려면 약간의 그룹핑 작업이 필요하다. 승인화에. 승인아,화내려 에쓰지마! 각자 생각이 다르지만 응용해서 연습하면 기억하기가 한결 편리해진다.


5.차량계 하역운반 기계에 화물 적재 시 준수사항을 쓰시오.

.하중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적재할 것

.구내 운반차 또는 화물자동차의 경우 화물의 붕괴 또는 낙하에 의한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화물에 로프를 거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할 것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솔직히 암기하는 것은 힘이 든다, 하지만 자신이 화물을 운반하는 운송자라고 가정하고 접근한다면, 쉽게 이해가 되며, 기억하기도 한결 편해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