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물산업기사/위험물기능사

화재 발생 시 주의사항과 안전한 대응 방법

m무 2023. 12. 30. 00:27
728x90
반응형

긴급 화재 진압장면



안녕하세요, 여러분! 삶 속에서 갑작스러운 화재는 예측할 수 없는 상황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화재 발생 시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과 대응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신속한 대피와 안전한 위치 확인
화재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신속한 대피입니다.
가장 가까운 비상구로 빠르게 이동하세요.
계단을 이용하며 엘리베이터는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문을 열기 전에 문 손잡이를 먼저 만져보고 뜨거우면 열지 말아야 합니다.

2. 119에 신고하기
화재 발생 시 바로 119에 신고하세요.
가능하다면 자신의 위치와 상황을 정확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다른 대피자들에게도 신고를 부탁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탈출 시 안전용품 활용
연기로 인한 호흡곤란을 막기 위해 수건 등을 입에 대거나, 물을 적시고 이동하세요.
비상용품이나 마스크를 활용해 호흡기관을 보호하세요.

4. 방화문 및 소화기 활용
대피하는 길에 있는 방화문은 열려있을 수 있습니다. 열려 있는 문을 통해 대피하세요.
화재가 발생한 초기에 소화기를 사용해 불을 진압할 수 있는 경우 사용하세요.

5. 낮게 기다리기
연기가 많은 상황에서는 낮은 자세로 기다리세요. 연기는 높은 곳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낮은 자세로 숨을 쉬기 쉽습니다.

6. 의무적인 화재대피 훈련 참여
집, 사무실, 학교 등 생활하는 장소에서는 정기적인 화재대피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세요.
대피 경로와 모이는 장소를 숙지하고, 대피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훈련에 익숙해지세요.

7. 가까운 소화기 및 소화장비 확인
주변에 있는 소화기나 소화장비를 활용하여 초소형 화재를 진압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할 수 있는 화재 대응 계획을 세워두세요.
화재는 미처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쾌한 일이지만 안전한 대응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항상 안전에 주의하여 삶을 보호합시다. 

2021.04.22 - [위험물산업기사/위험물기능사] - 화기작업시 안전수칙.

 

화기작업시 안전수칙.

1.화기취급시 안전조치 화재 폭발의 3요소: 가연물, 산소, 점화원, 삼위일체가 되었을 경우 연소가능 .가연물: 목재,가연성 가스, 유류,플라스틱, 스치로폴, 휴지 등 종이류, 페인트 등 도료 등 .산

pwrlife-99.tistory.com

2023.12.27 - [일상 및 생활정보] - 안전한 일상을 위한 필수 아이템 소화기 관리법

 

안전한 일상을 위한 필수 아이템 소화기 관리법

2021.04.11 - [위험물산업기사/위험물기능사] - 소화기의 일반적인 관리사항. 소화기의 일반적인 관리사항. 소화기 외부 표시사항 .소화기 명칭. 적응 화재 표시 .능력 단위 .사용방법. 취급상 주의

pwrlife-99.tistory.com

2023.12.25 - [일상 및 생활정보] - 간단한 겨울철 전기화재 예방 팁 실천하고 따뜻하게 지내세요

 

간단한 겨울철 전기화재 예방 팁 실천하고 따뜻하게 지내세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추운 겨울철, 따뜻한 집에서 안전하게 보내시길 바라며 오늘은 겨울철 전기화재 예방에 관한 소중한 정보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전기기기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관리함으로

pwrlife-99.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