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및 생활정보

구내염이란? 구내염예방 및 대표적인 증상

m무 2021. 7. 11. 12:13
728x90
반응형

구내염이란?

구내염이란 원인균이 알려진 감염에 의하거나 또는 비감염성 원인에 의해 입안 점막(치아 주위 잇몸, 볼이나 입술 안쪽 점막, 입천정의 구개점막, 혀와 주변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한다. 잘 아시다시피 구내염이 한번 발생하면, 대단히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 특히 구내염이 입술 가장자리 근처에 발생한 경우는 짜거나, 매운 음식 특히 뜨거운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에는 발생하는 통증으로 인해 음식을 제대로 삼키거나, 씹기가 곤란해져 대단히 불편해지며, 세균 감염에 의한 것이 많다고 하며, 대체로 구강이 불결한 경우에도 잘 나타난다고 한다.

 

 

구내염의 발생 원인

그리고 구강점막은 신체의 외부와 내부를 연결하는 위치에 있어 신체의 내부적 변화와 외부적 자극으로부터 모두 영향을 받고,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반영하기 때문에 혀와 구강점막의 건강상태가 전신 건강의 거울이라고도 한다. 구강점막에 나타나는 여러 질환 및 구내염의 원인을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스트레스, 피로, 호르몬 변화, 생리주기, 갑작스러운 체중 변화, 비타민 B12 결핍, 철분과 엽산 결핍, 면역력 저하 등이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외에도 볼을 씹거나, 음식이나 알레르기, 치약 성분 등으로 인해 구강점막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의치, 기계적인 자극 온열적 자극 약품에 대한 화학적 자극 등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몸속의 저항력이 많이 감소하였을 경우에도 잘 발생한다고 한다. 그리고 이렇케 발생한 구내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도 짧게는 수일 길면 2주 이상 지속이 된다고 하며, 그 이상 염증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이 된다면,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한다.

 

구내염의 대표적인 증상

앞에서 설명한대로 구강점막 질환에 걸린 경우 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고,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호소하게 되며, 입 안에서 냄새가 나므로 불쾌한 느낌을 갖게 된다. 이러한 증상은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증상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되기도 한다. 특히 입술과 가까운 곳과 혀주변에 가염증이 발생한 경우는 짜거나, 매운 음식 뜨거운 음식을 섭취 할 때 발생하는 통증으로 음식을 제대로 씹기가 곤란하며,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 눈앞에 차려져 있으도 계속해서 발생하는 입안의 통증으로 인해 말그대로 그림의 떡이 되는 일이 비일비재 하다.

 

 

구내염의 일반적인 예방법

일단 구내염이 발생 했을 때 적절하게 대처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몸의 피부에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상처와 다르게, 입안의 염증이 잘 낮지도 않을뿐더러, 자칫 치료의 시기를 놓치게 되면 곪아서 병변 주위가 더 욱더 넓게 퍼지거나 동시다발적으로 병변이 생기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엄청난 스트레스는 물론 통증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그래서 평소에 구내염으로부터 그나마 벗어 나기 조금이라도 벗어나기 위해서는 입속 구강을 청결히 지키는 제일 첫 번째 방법이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라고 한다. 또한 음식물 섭취로 발생하는 잇몸과 치아 주변에 잘 생기는 치태를 양치시 칫솔로 쓸어내리 듯 깨끗이 닦아야 하며, 치아 겉면과 안쪽 면도 세심히 관리를 해주어야 된다고 한다.

 

 

또한 입천장과, 혀도 깨끗이 닦아야 한다고 하는데, 솔직히 혓바닥 청소는 평소에 습관이 잘 되어 있지 않은 사람이라면, 구역질이 나오는 등 불쾌감을 동반할 수가 있어서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욕심을 내어서 시도 하는 것 보다는 천천히 횟 수와 자신에게 알맞은 강도로 닦아야부작용이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나는 과거에 혓바닥 위에 생기는 백태를 치우기 위해 무리하게 칫솔질을 하는 바람에 한동안 혓바닥이 불어터 고생을 해본 경험을 해보았지만, 한번 겪다 보면 자연스레 조심해지기 마련이다.

 

 

게다가. 치석은 칫솔질로 제거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스케링을 받는 것도 구강 건강을 지키는 것이 최선이라고 한다. 나는 일정한 주기가 되면 누가 시켜서 치과를 방문하기 보다는 말그대로 내발로 치과를 기어코 방문해 스켈링을 하고 만다. 최근에도 치과를 방문해 스켈링을 하고 왔지만, 스켈링을 하고 나면, 재일 먼저 입안에서 발생하던 냄새도 사라지고, 이와 잇몸 사이에 달라붙어 있던 세균덩어리인 치석도 말끔히 제거 할 수가 있어 잇몸 주변으로 생기는 염증도 가라 앉고 한결 더 입안이 개운해져 오는 쾌감을 느낄 수가 있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